본문 바로가기

■ 큐브 꿀팁/생활정보

누구나 조심! 해외카드 도용 예방법

누구나 한번쯤 해외여행을 가거나 해외사이트의 물건을 구매하는 일이 있을것이다. 그런데 조심해야한다. 해외에서 편하게 사용한 내 카드가 불법 복사되어 결제되기 때문이다. 다른사람들의 이야기라고만 생각하는가?? 그렇지않다. 



작년 12월 대량 카드 무단결제 사건이 벌어졌다. 마이크로소프트사의 한국 온라인 쇼핑몰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약 600건의 카드 무단결제가 발생한 것이다. 이에 8개 회사의 카드가 사용됐고, 다행히 빠른 신고로 실제 돈이 빠져나가진 않았다. 조금만 늦었더라면 결제 금액 5억원 상당의 피해가 발생할뻔 했다. 마이크로소프트사와 카드사 측은 특정한 곳에서 결제한 신용카드의 정보가 복사돼 유출, 도용된 것으로 추정한다고 밝혔다. 


또 인터넷 은행인 카카오뱅크를 사용하는 A모씨는 새벽에 2,040원씩 1분 간격으로 98번 결제되는 일이 있었다. 결국 피해자 A모씨 계좌에는 현금 20만원이 빠져나갔고, 확인한 결과 이것 역시 누군가 카드를 도용해 해외사이트에서 결제한 것이였다. 


이렇듯 누구에게나 사고가 생길 수 있고, 손 쉽게 피해를 볼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한다.

그럼 이런 카드 도용을 예방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1) 카드사용 문자메세지 서비스 사용

국내든 해외든 카드를 사용하게 되면 바로 거래내역을 문자메세지로 알려주는 서비스다. 이 서비스를 이용하게 되면 자신이 사용하지 않은 결제내용도 즉시 받아볼 수 있어 바로 카드사에 신고가 가능하다.


(2) 해외결제 차단서비스 이용

자신이 당분간 해외출국 계획이 없고, 해외서비스나 직구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해외결제가 되지 않도록 차단서비스를 카드사에 신청할 수 있다. 자신의 사용패턴과 맞다면 해당 서비스를 신청하도록 하자.



(3) 사이트에 저장된 카드정보를 삭제

보통 해외사이트에서 쇼핑을 하면 간편결제를 위해 카드번호를 저장해두고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저장된 정보는 해킹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물건을 구입한 뒤에는 저장된 정보를 삭제하도록 하자. 특히 보안이 허술한 사이트는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다.


(4) ATM 이용시 카드 투입구 확인

각 은행사 ATM기기에도 주의사항으로 붙어있지만, 다른 ATM기기에 비해 카드 투입구가 많이 튀어나와 보인다면 복제기가 붙어있을 확률이 높다. 복제기를 미처 발견하지 못하고 사용하게 되면 범죄자가 내 카드정보와 똑같은 카드를 만들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카드투입구를 한번 더 확인하고 사용하도록 하자. 그리고 만약 복제기를 발견했다면 즉시 은행에 알려주는것도 잊지말자.


(5) 카드 뒷면에 서명 필수

카드 무단결제 도용을 당하게 되면 본인이 사용하지 않았다는 증명을 소비자가 직접해야 한다. 때문에 자신이 사용하지 않았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게 카드뒷면에 꼭 서명을 해두도록 하자.

 

이 외에도 불법복제가 힘든 IC칩 결제방식으로 결제하는 것이 좋다. 우리나라에서 IC카드 보급은 99%지만, 마그네틱으로 결제하는 점포가 은근히 많다. 단말기에 카드를 삽입하여 결제하는 IC칩 결제방식의 경우 카드를 불법복제할 수 없지만, 카드를 긁는 마그네틱 방식은 불법복제에 노출 되기 쉬워 범죄자들이 악의를 가지고 접근한다면 손쉽게 복제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위의 사항들로 예방을 했음에도 '카드 사고가 발생하면 어쩌지?' 걱정하신 분들이 있을 수 있다. 그러나 다행인 것은 혹여 카드사고가 발생하더라도 각 카드사에는 '이상금융 거래탐지 시스템(FDS)'라는 사고방지 대책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예를들어 사용자의 카드사용 패턴을 활용하여 20대 여성 사용자가 새벽 룸살롱에서 결제하거나 금일 12시에 서울에서 결제한 사람이 6시간 뒤에 미국에서 결제한다던지, 또는 해외에서 비이상적인 패턴으로 다수의 금액을 중복 결제하는 등등 거래패턴을 상시 모니터링 한다고 한다.

 

그러나 뭐니뭐니해도 조심해서 손해볼껀 없다. 사고방지 대책 시스템을 믿지만 말고, 해외결제가 많아지고 범죄수법도 교묘해지는 만큼 항상 안전결제를 관리하는 습관을 가지자. 금융사고로 피해보는 일도 그로인해 번거로워지는 일도 없길 바라며 우리 모두 행복한 소비자가 되길 바란다 : )